도서상세정보
|
당신의 뇌는 나이 들지 않는다
저자 :
토니 부잔, 레이먼드 킨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출판년도 :
202406
|
당신의 뇌는 나이 들지 않는다
저자 : 토니 부잔, 레이먼드 킨 / 출판사 : 비즈니스북스
|
토니 부잔, 레이먼드 킨 지음 비즈니스북스 / 2024년 6월 / 336쪽 / 17,800원
▣ 저자 토니 부잔, 레이먼드 킨 토니 부잔(Tony Buzan) - 전 세계적으로 사용되는 생각 정리 도구 마인드맵의 창시자이자, 창의력과 기억력 분야 전문가다. 특히 사고 기술 분야의 최고 권위자로, 방사형 사고(Radiant Thinking)와 멘털 리터러시(Mental Literacy)라는 개념을 최초로 주장하고 이를 마인드맵 개발에 활용했다. 그의 대표적인 저서인 《토니 부잔의 마인드맵 북》 은 전 세계에서 수백만 권이 판매된 밀리언셀러다. 150권이 넘는 책을 집필 또는 공동 집필했으며, 이 책들은 42개 언어로 번역되고 150여 국가에서 출판되어 읽히고 있다. 《국제 멘사 저널》의 편집장을 지냈으며, 세계 최고의 창의성 IQ 점수를 기록한 사람이기도 하다. 마인드 스포츠 위원회와 부잔 협회의 회장이고, 브레인 트러스트와 세계 기억력 대회 그리고 세계 속독 대회, 마인드 스포츠 올림피아드의 설립자이다.
레이먼드 킨(Raymond Keen) - 영국 체스 그랜드마스터이자 세계 체스 연맹 국제 중재자, 체스 기획자, 저널리스트이자 작가다. 1971년 영국 체스 챔피언십에서 우승했다. 1986년 서른여덟 살의 나이로 선수 생활을 은퇴했으며, 토니 부잔의 공식 전기를 집필하기도 했다. 1985년에는 체스 공로로 대영제국 훈장(OBE)을 받았다.
▣ Short Summary 전화번호를 받고 2분 만에 잊어버리거나 사람을 소개받고 이름을 까먹는 경우가 자주 있을 것이다. 나이가 든 사람들은 이런 모습이 정신 능력이 떨어지고 있는 증거라고 여기지만 이는 나이 든 사람들만큼이나 젊은이들에게도 흔히 목격되는 증상이다.
여기에 대해 토니 부잔은 이렇게 말한다. 기억에는 장기기억과 단기기억이 있는데, 우리가 매일 하는 언어 구사는 장기기억의 기능이다. 언어 구사는 정신적 기술의 놀라울 만큼 지속적인 힘과 정확성을 보여주는 예이기도 하다. 나이가 들면서 정신 능력이 쇠퇴한다는 불평, 특히 사라져 가는 기억력을 한탄하는 사람들이 보여주는 일관성과 호소력, 뛰어난 언어 기억력은 그들의 불평이나 한탄을 완벽하게 반박한다. 그들은 사실 놀라운 장기기억력을 갖고 있는 것이다. 토니 부잔은 장기기억과 단기기억, 학습에 필요한 기억력을 증강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한다.
토니 부잔은 인류 최고의 생각 정리 도구인 마인드맵의 창시자이다. 그는 마인드맵을 개발한 후 쉬지 않고 관련 연구에 매진했으며 늙어서도 최상의 뇌 상태를 유지했다. 부잔은 다양한 과학적 연구와 사례를 통해 나이를 먹으면 필연적으로 뇌가 쇠퇴한다는 오해를 불식시킨다. 다른 신체 부위와 장기는 쓸수록 닳고, 자극받을수록 망가지지만 뇌는 정반대로 쓰지 않을 때 그 기능이 감퇴된다는 것이다. 신경과학자들의 연구 결과에서 뇌는 근육과 매우 유사하게 작동하며 더 열심히 사용할수록 더 많이 성장한다는 증거들이 늘고 있다. 오랫동안 과학자들은 뇌 회로의 배선이 청소년기에 굳어지고 성인이 되면 경직된다고 믿어 왔다. 하지만 새롭게 발견된 뇌의 변화와 적응 능력은 노년기에도 잘 유지되는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도 이들의 연구는 뇌졸중과 두부 손상을 치료하고 알츠하이머병을 예방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고 있다.
저자들은 위대한 천재들의 작품이 나이가 들면서 더 발전했다는 사실에도 주목했다. 괴테, 셰익스피어, 베토벤, 미켈란젤로가 그런 예다. 많은 경우, 최고의 걸작은 극도로 나이가 많을 때 만들어진 마지막 작품이었다. 이 책에는 두뇌의 기능과 활동이 나이가 들수록 퇴화하는 것이 아니며 창의력과 기억력은 무한히 확장할 수 있는 능력임을 말해주는 사례가 넘쳐난다.
또한 기존의 유전적 사고에서는 인간의 수명이 85세에서 최대 125세까지 확장되는 상한이 있다고 보지만 이 궁극의 수명 장벽을 부술 수 있을지 최신 연구를 인용해 탐구한다. 실제로 그들은 인간이 일반적으로 쇠퇴한다는 나이에 놀라운 힘, 활력, 야망, 엄청난 추진력을 보여주는 노인들을 소개한다. 100세에 수영 신기록을 세운 할머니, 92세에 마라톤 풀코스를 완주한 여성 선수, 아들의 약탈적 소송에 맞선 90세의 극작가 소포클레스 등 인생의 노년기에 공적을 세우거나 계속해서 만들어가고 있는 사람들의 사례들을 통해 나이의 장벽을 부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장기기억과 단기기억, 학습에 필요한 기억력을 증강시킬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구체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이 책을 통해 나이가 들어도 오랫동안 건강한 뇌를 유지하고 창의력, 기억력을 향상시켜 나감으로써 자신감과 의욕이 넘치는 삶을 살 수 있게 될 것이다.
▣ 차례 천의 글_한계 없이 젊은 두뇌로 사는 법 들어가며_나이를 이기는 두뇌는 스스로 만든다
제1장 뇌의 무한한 잠재력을 발견하다 제2장 나는 몇 살까지 살 수 있을까 제3장 지금 당장 기대 수명을 늘려라 제4장 뇌의 잠재력에 늦은 때란 없다 제5장 끊임없는 자기 도전으로 나아가라 제6장 그들은 어떻게 최고의 뇌를 가졌을까 제7장 성생활을 즐겨라 젊음이 찾아온다 제8장 좋은 것을 먹고, 운동하고, 건강하라 제9장 마인드맵, 뇌의 능력을 키우는 무기 제10장 천재의 지능은 어떻게 나이를 초월하는가 제11장 기억력은 저절로 약해지지 않는다 제12장 노화를 이기는 사람들은 무엇이 다른가 제13장 나의 두뇌와 체력은 몇 점일까? 제14장 미래의 노화는 어떤 모습인가
나오며_이제 노화의 답은 달라져야 한다
|
|
|
|
|